[성상훈기자] '윈도10 무료 업그레이드를 받아볼까?'
마이크로소프트(MS)가 2일 자사의 차세대 운영체제(OS) 윈도10의 무료 업그레이드 요구 사항과 업그레이드 예약 순서 설명을 담은 페이지를 윈도 지원사이트(www.windows.com)에 개설했다.
앞서 마이어슨 MS 윈도 담당 수석 부사장은 MS 공식 블로그 사이트를 통해 윈도10 을 다음달 29일부터 공급한다고 밝힌 바 있다.
MS가 지난 3월 윈도10 업그레이드를 위한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을 발표했지만 이번에 보다 구체적인 사양이 명시된 것.
윈도7 프로페셔널 버전 이상, 윈도8.1 프로 버전 이상이라면 윈도 10 프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다만 윈도10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윈도7과 윈도8 모두 최신 버전으로 미리 업데이트 해 두어야 한다.
윈도 7 엔터프라이즈 버전, 윈도8 일반 버전, 윈도 8.1 엔터프라이즈 버전, 윈도 RT, 윈도 RT 8.1 에디션은 무료 업그레이드 대상에서 제외된다.
◆호환성 문제있는 일부 기능 삭제
지난 3월까지만 해도 시스템 요구 사항이 해상도 800 x 600 이상 디스플레이의 디바이스가 모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지원 페이지에는 1024 x 600 으로 바뀌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1024 x 600 해상도 미만인 일부 저가형 태블릿은 윈도 10을 설치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바이러스 백신은 윈도10 업그레이드 후 전용 백신인 '윈도 디펜더'가 자동 설치된다. 윈도10 부터는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 일부 프로그램은 삭제될 것으로 예고됐다. 예를 들어 윈도 초기버전부터 7 버전까지 탑재된 카드놀이(솔리테어) 게임은 삭제된다.
동영상 재생을 위해 쓰였던 윈도 미디어 센터도 삭제된다. DVD 재생의 경우 기존에는 윈도 미디어 플레이어로 가능했지만 윈도10부터는 별도 플레이어를 설치해야 한다.
무료 업그레이드는 사용자가 직접 예약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작업 표시줄 오른쪽 끝에 위치한 작은 윈도 아이콘을 클릭한 뒤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업그레이드 날짜과 시간을 입력하면 된다. 이때 자신의 윈도 버전이 최신 버전이어야 한다.
한편 MS는 사용자들에게 윈도10 무료 업그레이드 전에 주의 사항을 담은 질문과 답변을 먼저 보도록 권고하고 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