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10년간 무중단·무사고'…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어떤 모습?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서버 약 10만대…운영·에너지 효율화 집중, 24시간 모니터링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1초 동안 네이버 서비스 공간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검색어는 7천400개가 입력, 메일은 2천500개가 오간다. 각종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마이박스' 이용자는 이미지 450건 이상을 등록한다.

매 순간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오가고 쌓이는 속에서 내 데이터는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을까. 올 6월이면 10주년을 맞는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각 춘천'은 다양한 기술을 융합한 디지털 데이터 보관소로써 그 답을 제시한다.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각 춘천' 남관 서버룸 전경 [사진=네이버]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각 춘천' 남관 서버룸 전경 [사진=네이버]

◆ 자체 데이터센터 효율화 집중…"재해·비상상황도 문제없다"

'각 춘천'엔 서버 약 10만대 가량이 있다. 자체 데이터센터인 만큼 구석구석 직접 설계하고 효율을 높이는 데 집중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서버를 꽂아 전력을 공급해 서비스할 수 있게 하는 선반 역할을 하는 걸 랙이라고 하는데 네이버의 데이터센터는 다른 곳과 비교해 이 랙을 훨씬 높게 제작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정된 공간에서 서버를 많이 두려면 랙을 훨씬 높게 제작해야 했다"며 "이를 통해 기존에 다른 랙보다 약 2배 이상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했다.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이 만들어내는 방대한 데이터에 대응하려면 GPU(그래픽 처리 장치) 서버 등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IT 장비가 운영돼야 하는데 이를 위한 고전력 서버실도 별도 구성했다.

'각 춘천'이 자리한 구봉산 자락은 연 평균 기온이 전국 평균보다 2도 가량 낮다. 서버 냉각을 위한 자연 외부 공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끊김 없는 서비스 제공이 중요한 만큼 비상 시 외부로부터 전력 공급이 단절될 경우를 대비해 각종 설비와 대응 체계도 마련해 놨다. 전력 공급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무중단전원공급장치, 다이내믹 UPS(무정전 전원장치)가 있다. 장비에 문제가 발생해도 예비 장비가 전기를 계속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장비에 대한 점검은 월 및 분기 단위로,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각 춘천' IT서비스통제센터 전경 [사진=네이버]
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각 춘천' IT서비스통제센터 전경 [사진=네이버]

'각 춘천' 시설물과 네이버 서비스를 24시간 모니터링하는 통제센터도 있다. 통제센터는 '그린에너지통제센터'와 'IT서비스통제센터'로 나뉘어 운영된다.

그린에너지통제센터는 데이터센터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서버룸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IT서비스통제센터는 네이버의 600여개 웹 및 모바일 서비스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 데이터센터는 전기 먹는 하마?…폐열 활용해 식물 키우고, 도로 위 눈 녹인다

데이터센터는 전력을 많이 쓴다. 이 때문에 데이터센터의 존재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거란 인식도 있다. '각 춘천'은 환경 친화적인 건물로 구성했으며 이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고 있단 강조다.

네이버 측은 "네이버만의 3세대 공기조화설비(공조 설비)인 나무(NAMU·NAVER Air Membrane Unit)-II는 공조기 내부의 안정적인 공기 흐름을 통해 전력 사용을 줄였다"며 "필터 면적을 확대하고 바이패스(By-pass) 댐퍼를 적용해 공기가 더 넓은 공간을 통해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서버룸에서 나오는 폐열은 '각 춘천' 곳곳에서 재생해 활용하고 있다. 깽깽이풀, 양지꽃, 벌개미취, 바람꽃 등 다양한 화초를 기르고 있는 '각 춘천' 내 온실의 겨울철 난방이 서버룸의 폐열을 통해 이뤄진다. 이 식물들은 빗물을 정제해 만든 조경수로 길러진다.

서버룸의 폐열은 이를 흡수한 부동액을 도로 아래 특수 배관으로 순환시키며 '각 춘천' 내 도로의 눈을 녹이는 '스노우멜팅' 시스템에도 활용되고 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르포] '10년간 무중단·무사고'…네이버 춘천 데이터센터, 어떤 모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