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박예진 기자] 스마일게이트가 '비주얼 노벨' 장르 라인업을 공격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마니아층이 확실한 장르를 선점해 국내 인디게임 플랫폼으로서 성장을 도모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1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스토브(대표 한영운)가 인디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에서 비주얼 노벨 장르의 주요 기대작들을 적극 들여오고 있다.
비주얼 노벨은 스토리를 나열하면서 이용자 선택에 따라 내용이 분기되는 장르의 게임을 가리킨다. 경우에 따라 미소녀연애시뮬레이션, 텍스트 어드벤처 등의 하위 범주가 포함된다. 주로 인디게임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두터운 마니아층과 팬덤을 기반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다.
실제 스토브인디 내 판매수익 순으로도 '러브인 로그인', '러브 딜리버리', ''하나'님의 캠퍼스 라이프!' 등 비주얼 노벨류가 최상위권을 점유하고 있다. 그 뒤로 RPG, 캐주얼, 액션 등이 따르고 있다.
웹소설 원작을 게임으로 개발하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다. 현재 스토브인디 판매수익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러브인 로그인'의 경우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 누적 조회수 150만건을 기록한 인기 웹소설 '게임 폐인 동거녀와 순애는 어떠신가요'를 원작으로 개발됐다. 온파이어게임즈와 노벨피아를 운영하는 메타크래프트가 제작을 맡았다.
스마일게이트스토브는 지난달 BL 웹소설 '함부로 소설 쓰지 맙시다'를 게임으로 출시하기도 했다. BL은 '보이스 러브(Boys Love)'의 줄임말로 남성 사이의 사랑을 다룬 장르다. '멜론소보로' 작가의 동명 웹소설을 원작으로 AK 커뮤니케이션즈(대표 이동섭)에서 서양풍 판타지 세계관을 구현해 개발했다.
스토브인디는 향후에도 비주얼 노벨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스토브인디에서 출시 예정으로 공개된 18개 라인업 중 7개가 비주얼 노벨로 분류될 정도다. 스마일게이트스토브에 따르면 현재 서비스 중인 비주얼 노벨 게임은 25개, 공개된 게임을 포함해 출시 예정인 작품은 총 23개다.
업계 관계자는 "스토브인디가 특히 비주얼 노벨에서 강점을 보이는 요소는 한글화 작업"이라면서 "장르 특성상 텍스트가 매우 많은데, 스토브인디가 해외작의 한글화에서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