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한·미 경제협력 웨비나 개최…"경협관계 공고히 할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호투자 확대 방안 논의…한미 통상현안 점검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한미관계 강화에 있어 경제가 중요하다며 경협관계를 공고히 다지겠다는 뜻을 밝혔다.

대한상의는 9일 코트라(KOTRA)와 공동으로 '한-미 경제협력 웨비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 계기에 부각된 우리 기업의 대미투자 성과를 지속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한미 통상현안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태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경제는 안보와 함께 한미동맹을 지탱하는 양축"이라며 "양국의 상호 투자‧교역이 확대될수록 한미관계는 더욱 굳건해지고 양국의 국민들은 공동 번영을 누리게 된다"고 말했다.

대한상의 전경 [사진=대한상의 ]
대한상의 전경 [사진=대한상의 ]

그러면서 "앞으로도 한미 통상현안을 점검하고 양국간 상호투자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공고한 경협관계를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오늘 행사는 비즈니스 주체인 우리 기업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개최했다"면서 "앞으로도 대한상의와 함께 양국 간 경제협력을 촉진시키기 위해 정보공유 및 소통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토퍼 델 코르소 주한미국대사관 대사대리는 축사를 통해 "한미 양국은 서로에게 최대 교역국이자 투자 파트너 중 하나이며, 이같은 튼튼한 경제관계, 특히 한-미 FTA는 굳건한 양국 파트너십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경제단체 대표로 참석한 켄 모나한 전미제조업협회(NAM) 부회장은 "지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미관계에서 경제협력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한국의 대표 경제단체인 대한상의와 민간차원에서 한미간 경제협력 확대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한미 통상현안을 점검하고 양국간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한미 경제협력 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맡은 박성호 코트라 북미지역본부장은 "미국 경제력의 원천은 세계 최고 수준의 구매력을 보유한 소비인구와 1차 산업부터 미래 4차 산업을 아우르는 글로벌 산업 경쟁력에 있다"면서 "미국은 우리 기업들의 중점 수출 시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서의 가치도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정부차원에서도 GVC 재편, 공동 R&D 등 국가경제 성장과 직결된 미래산업 분야에서 한국의 경쟁력을 활용하고자 하는 수요도 증가해 우리기업과의 협력기회도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한-미 FTA 개정 이슈 전망과 우리의 대응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맡은 김바우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은 "한-미FTA 는 정부의 FTA 추진 로드맵에 따른 주요국과의 첫 FTA이며, 추가협상과 개정협상을 한 유일한 FTA"라며 "바이든 행정부도 한국 무역수지 적자를 근거로 개정협상을 추진할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없으나, 전면개정 가능성은 낮다고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관세율 인상 또는 쿼터 도입을 통해 무역수지 적자를 완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한국 시장 추가개방 가능성이 좀 더 높게 점쳐진다"고 덧붙였다.

마지막 발제를 맡은 강구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반도체, 배터리 등 분야에서 우수한 역량을 지닌 우리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이고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을 달성하겠다는 소기의 목표 달성했다"고 말했다.

또 "우리 입장에서도 이번 기회를 해당 분야에 대한 미국 내 입지를 공고히 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하며 규제 완화 또는 세금 감면과 같은 인센티브 제공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석구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지난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우리기업의 대미투자가 한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대한상의는 한미 경제협력 성과를 지속적으로 알리고, 이를 통해 한미 경제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한상의, 한·미 경제협력 웨비나 개최…"경협관계 공고히 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