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산업 육성, 일자리 1만2천개 만든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22년까지 혁신성장 동력 육성 …과기정통부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과학기술 기반 일자리 1만2천개를 만드는 등 연구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연구개발(R&D) 생산성 제고 및 과학기술기반 고급 일자리 창출을 골자로 한 이 같은 내용의 '연구산업 혁신성장전략'을 확정, 발표했다.

이를 통해 연구산업을 혁신성장 동력을 활용, 과학기술기반 고급 일자리 1만2천개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연구산업(R&D Service Industry)이란 R&D가 진행되는 과정의 전후좌우에서 R&D 활동을 지원하는 각종 연구관련 서비스 및 연구장비 등 제품을 포괄하는 R&D 연동산업을 뜻한다.

여기에는 수요에 맞게 연구와 개발 자체를 위탁·공동연구 형태로 제공하는 주문연구산업, 연구기획, 대형프로젝트 관리 등 R&D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연구관리산업, 연구 활동에 필요한 고급연구장비 등을 개발 공급하는 연구장비산업 등이 포함된다.

◆지난해 R&D 총 598억弗, 생산성 확보 관건

지난해 우리나라 총 연구개발비는 598억달러, 세계 5위의 R&D 투자국으로 R&D의 생산성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기술의 수명·주기 단축, R&D의 복합화·고비용화 추세 등에 대응해 외부 아이디어와 자원을 활용해 R&D 생산성을 제고하는 개방형 혁신이 확산되는 추세다.

실제로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개방형 혁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세계 각국 정부도 개방형 혁신 정책추진을 통한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가령 영국 ARM은 반도체 설계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해 2014년 연매출 1조3천억원을 달성했고, 스위스 SGS는 시험·검사를 전문적으로 수행해 연간 6조9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한국도 국가 R&D 생산성을 제고하려면 기존 인하우스(In-house) 중심의 R&D와 부대 활동 중 필요한부분을 보다 전문화된 주체들에게 개방, 아웃소싱할 수 있는 R&D 생태계를 구축 마련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연구산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혁신성장의 중요한 한 축이라는 점도 이의 활성화 및 생산성 제고가 필요한 이유다.

그러나 국내 연구산업 현황은 주문연구 신고기업은 현재 681개로 50명 미만 기업이 85%에 달하고, 연구관리 신고기업은 450개로 10명 미만 기업이 76%에 달하는 상태다.

더욱이 2014년 기준 국내 연구장비 시장의 85%가 외산이고, 정부 R&D 구축액 상위 20개 제작사 중 국내기업은 전무한 실정. 과학기술정보서비스(NTIS)에 등록된 국산 연구장비 기업 327개사를 조사한 결과 50명 미만 기업이 75% 차지하고 있다.

정부 정책 역시 연구장비 개발, 연구개발서비스업 육성 등 R&D와 연동되는 정책이 개별 수립돼 국가 R&D의 통합적 관점에서 산업화하려는 노력이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연구산업 육성, 혁신생태계 조성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R&D 연동산업 전체를 하나의 산업인 '연구산업'으로 묶어 관련 시장을 확대하고 중소기업이 자생할 수 있는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종합정책 마련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정부 측 설명이다.

이번 전략에 따르면 정부는 이 같은 연구산업을 혁신성장 동력으로 육성, 오는 2022년까지 1만2천개의 과학기술기반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5년간 2천366억원 예산을 투입 ▲주문연구를 통한 R&D의 분업화·전문화 ▲연구관리 활성화 ▲연구개발 신서비스산업 발굴 및 육성 ▲연구장비 국산화 확대 ▲제도적 기반 마련 등 5대 전략 18개 중점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연구산업은 국가 R&D가 고급 일자리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 산업이며 우리나라 R&D 규모를 감안하면 혁신 성장이 가능한 잠재력이 큰 분야"라며, "특히 연구산업은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분야로 중소기업이 혁신성장 주체로 자생, 생태계를 조성해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연구산업 육성, 일자리 1만2천개 만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