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키움쿼터백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출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자산배분

[김다운기자] NH농협은행은 '키움 쿼터백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증권투자신탁 펀드'를 12일부터 전국 영업점에서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을 의미하는 로보(Robo)와 투자자문전문가를 의미하는 어드바이저(Advisor)의 합성어다.

이 상품은 로보어드바이저 전문투자자문사인 쿼터백투자자문과 키움투자자산운용의 업무제휴를 통해 운용되며, 펀드매니저의 감정과 주관이 아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최적화된 글로벌 자산배분을 추구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주식, 채권뿐 아니라 대체투자(AI), 통화, 상품, 부동산 등 다양한 글로벌 자산군을 투자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다른 상품들보다 절대수익 창출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대부분의 투자상품이 향후 자산의 '상승여력'에 배팅하는 것에 반해 '하락위험자산'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변동성이 낮게 성과관리가 가능하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이 펀드는 국내외 상장된 전체 상장지수펀드(ETF)를 대상으로 펀드사이즈, 유동성 등을 고려해 투자가능 ETF를 선별하고, 이후 본격적으로 시장국면, 경제지표, 변동성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장국면에 적합한 10개 내외의 자산군을 선정한다. 마지막으로 자산간 상관관계 등을 고려해 최적의 투자비중을 결정되게 된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저금리 시대 국내 투자자들에게 해외자산에의 적절한 자산배분을 통해 기대수익을 높일 상품제시가 필요한 시점에서 '키움 쿼터백 글로벌 로보 어드바이저 펀드'가 중위험·중수익을 추구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에게 새로운 투자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농협은행 '키움쿼터백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