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안녕! 우리말' 국민노래 공모전 개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언어문화 개선 운동 일환…순수 창작곡·개사곡 부문 도전 가능

[문영수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문화방송(사장 안광한, 이하 MBC)이 주관하는 범국민 언어문화개선운동 '안녕! 우리말 국민노래 공모전'(이하 공모전)이 16일부터 4월 17일까지 열린다.

문체부와 문화방송이 바른 언어문화를 확산하고 국민들의 생활 속 바른 언어문화 인식을 함양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모전은 문화방송 '우리말 나들이' 프로그램과 연계한 '안녕! 우리말' 운동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국립국어원, 네이버문화재단,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이 후원한다.

공모전은 가사와 곡을 새로이 만든 '순수 창작곡' 부문과 기존의 노래를 개사한 '개사곡' 부문으로 분야를 나누어 진행한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국민들이 따라 부르기 쉬운 가락과 바르고 고운 우리말 사용을 유도하고 이해하기 쉬운 가사로 된 곡을 응모하면 된다.

지원작 중 각 부문에서 으뜸상 1곡과 버금상 2곡씩을 선정하며, 창작곡 부문의 으뜸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이 수여된다. 공모전의 총상금은 2천만 원(종합 최우수상 600만 원)이며, 응모는 문화방송 누리집(www.imbc.com)에 접속하면 된다.

2013년 12월부터 범국민 언어문화개선 안녕! 우리말 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문체부 이형호 문화정책관은 "문화융성의 토대인 언어가 일상생활 속 바른 언어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국민 스스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지적하면서 "바른 언어문화 노래 공모전이 배려와 공감, 화합과 소통의 언어문화를 확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체부 '안녕! 우리말' 국민노래 공모전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