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최근 경기, 점차 둔화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생산관련 지표 부진해

[이혜경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는 7일 'KDI 경제동향' 자료를 통해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해 생산 관련 지표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는 등 전반적인 경기가 점차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KDI는 생산 및 출하 관련 지표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완만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광공업 생산 및 출하가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제조업 평균가동률도 여전히 낮은 수준(74.4%)에 정체되어 있다고 전했다. 서비스업생산도 금융⋅보험업, 보건⋅복지업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미약하게 개선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시각이다.

내수는 일부 지표의 부진이 완화됐으나 전반적인 개선은 지체되고 있으며, 수출도 일평균 수출액이 감소하는 등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풀이했다.

민간소비 및 설비투자 관련 지표가 증가로 전환되면서 부진이 다소 완화됐으나, 건설투자는 건축 및 토목기성과 수주가 모두 감소하면서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12월 중 수출은 조업일수 등의 영향으로 전월의 감소(-2.1%)에서 전년 동기 대비 3.7%의 증가로 전환됐으나, 일평균 수출은 감소로 돌아섰다고 전했다.

다만, 최근 국제유가(두바이유 기준)가 배럴당 50달러대까지 하락하면서 세계경제 및 우리 경제의 성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DI "최근 경기, 점차 둔화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