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선물하기, 미환급금 '0' 도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카카오, 선물하기 이용 절차 전면 개편

[정은미기자] 카카오는 1일부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판매하는 모바일 교환권에 대해 이용자 중심의 자동환불제를 실시해 사용자 미환급금을 사실상 0%로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기존 모바일 교환권은 짧은 유효기간과 복잡한 환불절차로 이용자들의 불편이 컸다.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카카오는 직접 모바일 교환권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유효기간이 지난 모든 미사용 교환권에 대해 자동 환불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모바일 교환권 이용시 기존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처리해 오던 유효기간 연장, 환불절차를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이번에 가장 눈에 띄는 변경 내용은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자동 환불 조치다. 일반적인 모바일 교환권은 유효기간내 구매 취소시 구매자에게 전액 환불해주고 있다. 그러나 유효기간이 지난 교환권의 경우 환불권리를 가진 수신자가 직접 교환권 업체에 환불요청을 해야만 금액의 90%를 돌려받을 수 있었다.

카카오는 새로운 자동 환불 정책으로 수신자가 별도로 요청하지 않더라도 유효기간이 지난 모바일 교환권에 대해 자동으로 현금 환불 절차를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도 현금 환불을 신청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선물하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카오 포인트로 자동 환불해 주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용자 편의를 위해 유효기간 연장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 기존에는 모바일 교환권을 중개해 준 업체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유효기간을 연장해야 했다. 이제는 별도의 전화 없이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간단한 조작만으로 사용기간을 연장할 수 있게 했다.

또한 환불 절차도 개선됐다. 기존에는 중개업체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번 변경으로 이용자는 구매한 상품의 환불을 모바일 본인인증 및 계좌번호 입력만으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는 이번 개편과 더불어 다양한 상품 공급 및 교환권 사업자를 대상으로 '선물하기' 입점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중소 사업자 대상 카카오 커머스 서비스 내 광고영역 일부 무료지원, 플러스 친구 및 스토리 플러스에 중소사업자 추천상품 안내, 중소사업자와 공동 상품 개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모바일 교환권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면서 유효기간연장과 환불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며 "이를 통해 기존에 사용자들이 겪던 불편함이 크게 사라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새로운 유효기간 연장 및 환불 정책은 카카오 선물하기에서 판매된 상품에만 적용된다. 1일 이전에 구매.수신한 모바일 교환권 중개업체 상품들은 각 제휴사 고객센터를 통해 유효기간 연장 및 환불을 진행할 수 있다.

/정은미기자 indiu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톡 선물하기, 미환급금 '0' 도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