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교착상황 풀리나…美, 한국 검역주권 인정 쪽 '가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부칙에 '광우병때 수입중단' 포함 유력…막판 진통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할 경우 한국이 검역주권을 행사하는 내용을 한미 간 쇠고기 협정문에 명문화하는 방안이 양국 간에 사실상 합의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19일로 예정됐던 정부의 공식 발표가 20일로 연기되는 등 막판 진통이 계속되고 있어 주목을 모으고 있다.

특히 협정문 부칙에 '미국에서 광우병 발생시 한국의 수입 즉각 중단조치' 내용이 포함될 것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르면 20일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한미 쇠고기 협상 추가 협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김원웅 위원장과 여야 간사인 진영 한나라당 의원, 이화영 통합민주당 의원은 18일 밤 국회 통외통위원장실에서 정부 측 주요 협상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심야 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는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등 관계 장관들도 참석했다.

이화영 의원은 이날 "미국에 광우병이 발생하면 한국이 검역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협정문에 담는 방안이 한미 간에 논의의 진전을 보이고 있고 조만간 발표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정부 측 보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한나라당 관계자도 "당초 정부가 별도 합의문으로 검역주권 명문화를 추진한다고 했었는데 야당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협정문에 담기로 한 것"이라며 "협정문 자체를 수정할 수는 없으니 부칙에 담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는 20일 한국과 미국의 쇠고기 추가협의와 관련해 브리핑을 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통상교섭본부는 애초 이날 오후 2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을 통해 협의 결과를 브리핑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과의 협의가 아직 완전하게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연기 배경을 설명했다.

통상교섭본부는 브리핑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밝히지 않고 있지만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생할 경우 한국이 검역주권을 행사하는 내용을 협정문에 명문화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은 '검역주권의 명문화'라는 큰 틀에 합의한 뒤 이를 협정문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등을 최종 조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관계자들은 한미 양국이 쇠고기 협상에 대한 추가협의가 가닥이 잡혀가면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둘러싼 비판 여론들이 상당부분 가라앉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버시바우 "美쇠고기 오해 불식 협력"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와 관련, "한미 간 쇠고기 합의에 대한 오해와 안전성에 대한 의심이 있다면 한국 정부와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버시바우 대사는 19일 서울 성신여대에서 건국 60주년 교양강좌 초청 강연에서 "한국의 미국 쇠고기 수입 결정이 한국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킨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버시바우 대사는 "1997년 이후 미국에서 태어난 3억5천만 마리의 소에서는 광우병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미국 쇠고기는 국제수역사무국(OIE)에서 인정한 광우병이 없는 값싼 고기"라고 강조했다.

버시바우 대사는 이어 "식료품 값이 계속 오르고 있는 이 시점에, 세계에서 가장 비싼 쇠고기를 먹고 있는 한국민들이 안전하고 값싼 쇠고기를 먹게 해준 이명박 대통령에게 감사한다"고 말했다.

버시바우 대사는 한국에서의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논란에 대해서도 "과학을 근거를 한 것이 아니고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며 "OIE가 정치적으로 중립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있지만 이 곳은 과학자들에 의해 운영되는 단체이지 미국이 주도하는 단체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미FTA(자유무역협정)가 양국의 경제적 번영을 이루는 과정에서 긴밀히 연결되면서 동맹관계를 탄탄히 해 종국에는 양국의 안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영욱기자 kyw@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우병 교착상황 풀리나…美, 한국 검역주권 인정 쪽 '가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