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AI 추천으로 인기작 쏠림 완화…작품 평균 결제 수 62.7% 높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용자 취향 고려한 AI 추천이 작품 열람·결제 등 성과 높이는 효과 있는 것으로 분석
AI 추천으로 신작 소비 증가…"더 많은 작품에 성장할 기회 고르게 제공"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네이버웹툰의 인공지능(AI) 기반 개인화 추천 기능이 인기 작품 쏠림 현상을 완화하고 다양한 작품이 더 많은 독자에게 발견되도록 돕는 효과가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네이버웹툰의 인공지능(AI) 추천 기반 '알아서 딱!' 사진 예시 [사진=네이버웹툰]

10일 네이버웹툰은 자체 개발 AI 추천 기술인 AI 큐레이터(AI Curator)가 작품 소비 다양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보고서 'AI 큐레이터 알아서 딱! 추천의 다양성 증진 효과'를 공개했다. 이 연구는 이건웅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연구팀에서 수행했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6월 말 네이버웹툰 앱 진입 시 나타나는 작품 노출 순서의 기본 값을 '인기순' 정렬에서 AI 큐레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알아서 딱!' 정렬로 변경했다. '알아서 딱!'은 대중적 인기와 상관없이 이용자의 취향과 선호를 고려해 AI가 추천하는 작품을 우선 노출하는 방식이다.

연구팀은 '알아서 딱!' 추천은 네이버웹툰 플랫폼 내 소비 다양성을 높여 이용자와 창작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했다. 인기순(대조군) 정렬 데이터와 알아서 딱!(실험군) 정렬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알아서 딱!'으로 작품이 추천될 경우 다양한 기준에서 시장 집중도(허핀달-허쉬만 지수·HHI)가 모두 감소했다. HHI는 시장 집중도를 측정하는 경제학 지표다. 지수가 낮아질수록 기업 간 경쟁이 활발해져 시장 쏠림이 덜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에 따르면 클릭 수 HHI는 21.9%, 열람 수 HHI는 12.2%, 결제 수 HHI는 23.4%, 노출 대비 클릭률 HHI는 23.6% 감소했다. 네이버웹툰의 전체 작품별 열람 수 기준 HHI는 2020년 1분기 대비 올해 3분기 약 50.3% 감소해 AI 추천을 포함한 다양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인공지능(AI) 추천에 따른 작품 성과 향상 효과 비교 표 [사진=네이버웹툰]

알아서 딱!(실험군)으로 작품을 추천하는 경우 인기순(대조군) 정렬 대비 평균 클릭 수가 59.5% 높았다. 열람 수는 67.5%, 결제 수는 62.7% 높게 나타났다. 작품 노출 대비 클릭률은 68.6%, 노출 대비 열람률은 89.4%, 노출 대비 결제율은 83.3% 더 높게 나타나며 '알아서 딱!' 추천 작품이 실제 열람과 결제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

연재 1년 이내의 신작이 '알아서 딱!' 추천으로 노출된 경우 신작이 아닌 작품보다 클릭 수가 평균 4.5배 더 높았으며 열람 수는 3.7배, 결제 수는 3.4배 더 높았다.

연구를 진행한 이건웅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는 "네이버웹툰의 AI 추천이 창작자와 이용자 간 연결을 강화해 '슈퍼스타 쏠림 현상'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신작이 더 쉽게 발견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다양성 확보를 위한 네이버웹툰의 노력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웹툰 AI 추천으로 인기작 쏠림 완화…작품 평균 결제 수 62.7% 높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