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AWS 도입…게임 사용자 경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머신러닝,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분석 활용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카카오게임즈가 AWS 클라우드를 도입했다.

AWS 로고 [사진=AWS]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카카오게임즈(대표 조계현)가 AWS 서비스를 활용해 게임 사용자 경험을 제고했다고 7일 발표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머신러닝(ML),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분석(data analytics)를 포함한 폭넓고 깊이 있는 AWS의 클라우드 역량을 활용하여 게임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실행하고, 이를 통해 대량의 게임 데이터와 더불어 설치 건수, 사용자 유지율과 같은 성과 지표를 분석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카카오게임즈는 사용자 행위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전 세계 사용자들로 하여금 '오딘: 발할라라이징'처럼 인기있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등의 게임을 더욱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도출된 인사이트의 활용을 통해 게임의 발전을 가속화한 결과, 카카오게임즈 출시 게임은 더욱 인기를 끌게 됐다.

카카오게임즈의 게임 데이터는 매일 늘어나는데, 이는 미드 ‘왕좌의 게임’ 에피소드 22,000편을 스트리밍하거나 690만 개의 이미지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것에 육박하는 양의 데이터다. 카카오게임즈는 이처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통찰력을 도출하고 더욱 즐겁고 공정한 게임을 만들며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 첫 단계로 카카오게임즈는 대규모의 구조화 및 비구조화 데이터 저장을 위해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인 '아마존 S3'를 활용해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를 구축했다. 데이터 분석을 용이하게 해주는 대화형 쿼리 서비스 아마존 아테나를 도입하여 데이터 레이크로부터 게임 데이터를 통합하고, 게임 사용자의 행동과 관련한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통찰력을 기반으로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봇을 탐지하고 제거하는 방식으로 게임 경험을 제고했다.

또한 완전히 관리되고 확장성이 뛰어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를 활용하여 게임 내 구매와 같은 대규모 게임 데이터베이스 거래를 처리하며 사용자에게 매끄러운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카카오게임즈는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게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머신러닝 모델의 구축, 교육 및 배포를 위한 완전 관리형 서비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할 계획이다.

안양수 카카오게임즈 CTO는 "AWS는 수백만 사용자의 게임 경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자사는 ML, 분석 등의 최첨단 AWS 클라우드 역량을 기반으로 게임 개발 과정을 데이터 기반으로 접근하고, 전세계 사용자들이 환호할만한 새로운 게임 및 기능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함기호 AWS 코리아 대표는 “AWS를 기반으로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내에서 제공되는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통찰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AWS 상에서 정교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사용자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혁신적인 게임 경험을 더욱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게임즈, AWS 도입…게임 사용자 경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