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신한은행과 '혈맹'…AI·메타버스·NFT로 'DX 선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약 4375억 신한지주 지분 취득…공동사업 실행력·연속성 확보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KT가 신한은행과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대체 불가능 토큰(NTF), 로봇, 빅데이터 등 디지털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미래금융 디지털 전환(DX) 사업협력에 나선다.

17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에서 KT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사장(앞줄 우측)과 신한은행 진옥동 행장(앞줄 좌측)이 ‘KT-신한은행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식’에서 유관 임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KT(대표 구현모)는 신한은행과 미래성장DX 사업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7일 발표했다.

그간 양 사는 KT 디지털 플랫폼 역량과 신한은행의 금융 노하우를 접목한 신규 사업 아이템 발굴을 추진해왔다. 이번 협력을 통해선 AI, 메타버스, NFT, 빅데이터, 로봇 등 영역에서 ▲ 미래금융DX ▲ 플랫폼 신사업을 중심으로 23개 공동사업에서 본격적인 속도를 낸다.

우선, 미래금융DX 분야에서 KT 데이터분석, 자연어처리(NLP) 등 AI역량과 신한은행 금융 데이터 기반으로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완성한다. 대표적으로 금융특화 AI컨택센터(AICC)가 있으며, AI기반으로 업무 생산성과 이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언어모델 개발 등 중장기적 협력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KT와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특화 통신·금융 융합 서비스를 개발한다. KT 잘나가게 플랫폼의 입지상권데이터 등과 연계한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해 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 사는 메타버스 등 플랫폼 신사업을 통해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가령,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KT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금융 인프라를 탑재해 양 사 메타버스 플랫폼의 유통 포인트를 공동 발행하고, 외부 제휴사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계한 포인트 교환 등 이용자 활동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이와 함께 KT가 보유한 상권정보 등을 접목해 차별화된 부동산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도 검토 중이며, NFT 기반으로 디지털자산 발행 및 거래 플랫폼을 구축하는 공동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KT가 보유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양 사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전자문서 사업도 공동 추진한다. 다양한 유형 전자계약서, 전자증명서, 모바일 전자고지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로 구성된 전자문서의 보관뿐만 아니라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사업과 연계해 구체적인 사업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양 사는 이와 같은 다양한 사업 협력으로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확보하게 되면 궁극적으로 글로벌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양 사가 보유한 핀테크 역량과 혁신기술을 접목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나갈 방침이며, 특히, 공동 SI펀드(전략적 투자 펀드)를 조성해 국내외 기술력 있는 벤처에 대한 투자와 컨설팅 사업도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후 안정적인 공동 프로젝트 수행과 추가 협력 과제 발굴하기 위해 별도의 공동 R&D TF를 조직한다. KT의 전문 엔지니어들과 신한은행의 금융인프라 전문 인력 등으로 구성할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AICC엔진개발, 목소리 인증 금융 인프라 개발 등 미래융합금융DX 추가 서비스 개발을 진행한다.

한편 KT는 신한은행과의 사업협력에서 장기적인 실행력과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분취득을 결정했다. 다만, 신한은행이 비상장사인 점을 감안해 약 4천375억원(약 2.08%) 규모의 신한지주 지분을 취득한다.

신한은행과의 전략적 동맹을 강화하고 윈윈하는 사업협력 구조를 완성해 양 사 미래성장DX에 양 날개를 달 것으로 기대된다.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은 "국내 최고 금융 그룹과 최대 디지털 플랫폼 기업과 시너지를 기반으로 다양한 금융 DX 모델을 선보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고객중심의 차별화된 디지털 융합서비스로 신한은행과 함께 DX 성장의 새 패러다임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신한은행과 '혈맹'…AI·메타버스·NFT로 'DX 선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