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업계 첫 트위스트 나선형 아파트 짓는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나선형 외관디자인 아파트 시공 가능해져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DL이앤씨가 층마다 일정한 각도로 회전하며 건물을 쌓아 올리는 방식의 나선형 형상 설계기술을 개발했다.

DL이앤씨는 주거용 트위스트 설계기술을 개발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해외 트위스트 건축물이 층마다 들쭉날쭉한 평면으로 구성된 데 비해 이 설계는 국내 주거 환경에 적합하도록 같은 평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완성됐다.

또한, 기존의 아파트 건축 공법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시공성과 경제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트위스트 건물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 복잡한 평면 구성을 해결하기 위해 건축물 한 가운데 원형의 코어(Core)를 계획하고 이를 둘러싸는 형태로 평면을 배치했다.

DL이앤씨가 특허를 출원한 주거용 트위스트 건축물 투시도. [사진=DL이앤씨]

코어는 건물에서 사람이나 설비가 수직으로 이동하는 엘리베이터, 계단, 설비시설 등이 설치되는 공간으로 일반적으로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어진다. 사각형의 코어를 기준으로 외벽이 회전하면 평면이 틀어질 수밖에 없지만, DL이앤씨가 개발한 트위스트 아파트는 원형 코어를 중심축으로 일정한 각도로 회전을 하므로 모든 층의 평면을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코어와 외부 기둥만으로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초고층 빌딩이나 교량, 원자력발전소 건설에 사용되는 포스트텐션(Post-Tension) 공법을 도입한다. 이 공법은 코어에서 외곽 기둥까지 강연선을 설치해 바닥이나 천장을 지지하는 공법으로 세대 내부에 별도의 벽체나 기둥을 만들 필요가 없다.

입주자의 니즈에 따라 스튜디오형 원룸부터 2룸, 3룸까지 자유롭게 다양한 가변형 평면을 연출할 수 있으며, 벽식구조보다 층간소음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국내 최초로 초고층 아파트인 서울 성수동 아크로 서울포레스트에서 포스트텐션 공법을 구현해 성능과 기술력을 검증한 바 있다.

DL이앤씨는 아파트에 트위스트 구조를 적용해 독특한 디자인으로 건축물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은 물론, 입주민들에게 풍부한 조망과 채광 등 실용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김서온 기자(summ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DL이앤씨, 업계 첫 트위스트 나선형 아파트 짓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