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리프샤크 기반 차세대 에어스케일 5G 포트폴리오 출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업계 최경량 다중입출력 안테나 제공으로 구축 단순화 및 시장출시시기 단축 가능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노키아는 디지털 빔 포밍기능을 갖춘 다중입출력 활성 안테나, 베이스밴드, 원격 무선헤드가 포함된 에어스케일(AirScale) 5G 기지국 제품군 최신 라인업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고 25일 발표했다.

노키아는 디지털 빔 포밍기능을 갖춘 다중입출력 활성 안테나, 베이스밴드, 원격 무선헤드가 포함된 에어스케일(AirScale) 5G 기지국 제품군 최신 라인업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 [사진=노키아]

최신 리프샤크 시스템온칩(SoC)을 기반으로 제작된 에어스케일 5G 솔루션은 높은 용량과 네트워크 성능을 제공한다. 이미 시장에 상용화됐다.

 

차세대 리프샤크 기반 에어스케일 다중입출력 안테나는 32TRX, 64TRX 제품군은 물론, 8T8R 원격 무선헤드 솔루션까지 제공한다. 32TRX는 가볍고, 간편하며, 신속한 현장 구축이 가능하다. 높은 무선 주파수 대역폭 지원은 물론, 손상 없이 높은 무선 주파수 전력 출력이 가능하다. 새롭게 출시된 32TRX와 64TRX 다중입출력 안테나는 조각 스펙트럼과 네트워크 공유를 모두 지원한다.

 

신규 SoC 기반 베이스밴드 플러그인 카드는 에어스케일 시스템 모듈의 용량을 향상시킨다. 새로운 리프샤크 기반 플러그인 카드는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8배 많은 처리량과 셀을을 제공한다.

노키아의 베이스밴드 모듈은 망 접속자 9만명을 동시에 지원 가능하다. 84Gbps의 처리량을 지원한다. 리프샤크 기반 플러그인 카드는 전력 소비를 최대 75%까지 절감할 수 있다.

 

새롭게 5G가 포함된 노키아의 싱글랜 소프트웨어는 공통 전송, 공통 운용, 공통 소프트웨어 제공, 증가된 하드웨어 공유 등 네트워크 효율성 제고를 통해, 5G 출시를 가속화할 뿐만 아니라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 총소유비용(TCO)를 절감시킨다. 싱글랜은 하나의 하드웨어로 서로 다른 세대의 무선기술을 동시에 지원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단순화와 운용비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노키아의 싱글랜 소프트웨어와 새로운 베이스밴드 플러그인 카드의 결합은 다중모드와 다중대역(multi-band)을 제공하고 단일 베이스밴드 플랫폼에서 프론트 홀 인터페이스(eCPRI)를 지원해, 네트워크 단순화와 비용 절감을 구현한다.

 

노키아의 에어스케일 베이스밴드 아키텍처는 급증하는 무선 트래픽 수요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레이어1과 레이어2 컴퓨팅을 레이어3 및 전송 베이스밴드 플러그인 장치와 분리해, 네트워크에서 필요로 하는 시기와 장소에 용량을 추가할 수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나 새로운 플러그인 장치를 기존 베이스밴드에 추가할 수 있다.

  

패트릭 필킨스 IDC IoT 및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 수석 연구원은 "5G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용량과 성능 개선이 매우 중요한데, 특히 더 높은 대역폭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렇다"라며, "노키아의 새로운 포트폴리오는 이동통신사업자가 유연하게 용량을 확장하고, 기존 기술을 쉽고 비용효율적으로 5G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러한 문제 문제들을 해결한다"고 설명했다.

 

토미 우이토 노키아 모바일 네트워크 총괄사장은 "우리의 차세대 리프샤크 기반 에어스케일 무선 및 베이스밴드 제품군은 우리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전환과 글로벌 고객에게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증거이다”라 말하며 “노키아의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통해 통신사업자들은 원활하고, 간편하며, 효율적인 '플러그인' 구축을 바탕으로 하는 높은 수준의 속도와 용량, 연결성의 최첨단 5G 경험을 소비자와 기업 고객 모두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노키아, 리프샤크 기반 차세대 에어스케일 5G 포트폴리오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