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新개인 맞춤형 UI 탑재 안드로이드12 베타 공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맞춤형 디자인 언어 '모터리얼 유'…앱·OS의 색상 등 변경 용이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대확산으로 연례 개발자 행사를 취소했던 구글이 올해는 버추얼 행사로 이를 3일간 진행한다.

CNBC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구글은 18일(현지시간) 본사에서 구글 I/O 행사를 개최하고 이를 온라인으로 중계했다.

구글은 이날 행사에서 최신 모바일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12와 인공지능(AI) 기반의 강력한 툴, 홀로그램을 이용한 영상통화 기능 등을 선보였다.

구글이 개발자 행사를 개최하고 안드로이드12 등의 최신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구글]

◆안드로이드12, 개인 맞춤형 디자인으로 이전 버전과 차별화

안드로이드12는 새로운 개인화 기능의 추가로 시각적인 부분에서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단말기의 전원 버튼을 누르는대신 단말기를 집어 들고 단말기의 위치를 조종해 잠금화면을 해제할 수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12의 변화가 '모터리얼 유(Material You)' 사용자인터페이스(UI)의 특징으로 설명하고 있다. 모터리얼 유는 구글의 새로운 개인 맞춤형 디자인 언어이며 이러한 디자인 정책으로 앱과 운영체제의 구성을 손쉽게 바꿀 수 있다.

이에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최신 OS를 설치한 경우 위젯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고 홈화면 설정도 간단하게 바꿀 수 있다.

구글은 오는 8월이나 9월에 안드로이드12 정식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며 개발자용 베타 버전은 이날 행사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안드로이드12는 애플의 iOS 최신 버전처럼 프라이버시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광고 사업자가 사전동의없이 단말기 사용자의 데이터를 추적할 수 없도록 하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구글이 맞춤형 UI를 탑재한 안드로이드12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구글]

◆스타라인 프로젝트 '비디오 부스'

구글은 이날 홀로그램 기술을 이용해 가상공간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과 함께 회의를 할 수 있는 가상미팅 서비스인 스타라인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이 서비스는 다른 지역에 있는 이용자들이 마치 한공간에서 있는 것처럼 회의를 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아직 콘셉트 단계로 상용화되려면 5년후나 가능할 것으로 점쳐졌다.

구글은 안드로이드12 외에 스마트워치 운영체제인 웨어OS3.0을 공개했다. 웨어OS3.0은 이전 버전보다 디자인이 세련됐고 부팅 속도도 30% 향상됐다.

웨어OS3.0은 삼성전자가 차기 제품에 채용할 예정이다.

/안희권 기자(arg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 新개인 맞춤형 UI 탑재 안드로이드12 베타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