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창립총회 개최…“건전한 언론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초대 이사회 의장에 이근영 프레시안 대표 선임

[아이뉴스24 이도영 기자]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이하 IDI, 아이디아이)는 사단법인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1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는 인터넷신문의 자율공시를 통해 정부 광고의 효율성과 객관성을 높이고, 인터넷신문의 신뢰 제고 및 지속적인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설립목적을 분명히 하는 설립취지문과 정관을 채택하고 초대 임원들을 선출했다.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IDI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창립 발기인 총회에서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된 이근영 프레시안 경영대표가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IDI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IDI는 설립취지문을 통해 학계, 사회단체, 광고단체, 언론계가 참여하는 독립적 비영리 기구임을 분명히 하고, 정관에는 독립성, 자율성, 투명성, 무결성, 차별금지 등의 운영원칙을 명기했다.

초대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된 이근영 이사장(프레시안 경영대표)은 취임사에서“바른 저널리즘을 추구하는 인터넷신문이 광고시장에서 정당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다. 오늘 출범하는 IDI가 인터넷신문의 자율적인 정보공시를 통해 광고시장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건전한 언론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는 희망을 밝혔다.

그러면서 “당면한 문제는 많다. 객관적이고 투명한 공시 제도를 마련해야 하고, 인터넷신문들의 지지와 참여도 얻어야 하며, 정부가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주어야 한다. 천천히 그렇지만 분명한 목표를 향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초대 검증위원장에는 김도승 목포대학교 법학과 교수가 선임됐다. 김 교수는 전자정부추진위원회 위원, 공공데이터분쟁조정위원회 위원, 한국인터넷윤리학회 부회장, 개인정보전문가협회 사무총장을 맡고 있다.

IDI는 상반기에 검증위원회를 중심으로 검증기준과 관련 규정을 정비한 후, 자율공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기구 활동을 본격화한다.

15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IDI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창립 발기인 총회에 참석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뒷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곽정민 법무법인 클라스 변호사, 심재웅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 이창호 아이뉴스24 대표, 이장규 메트로신문 대표, 권성민 토큰포스트/이코노타임즈 대표, 이형운 시사위크 대표, 송도영 법무법인 비트 변호사, 지원배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홍보학부 교수, 박명진 코비그룹 대표이사, 김상규 더팩트 대표,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최승필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의춘 한국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김기현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사무총장) [사진제공=IDI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이도영 기자(ldy1004@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신문자율공시기구 창립총회 개최…“건전한 언론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