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이통서비스,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간편 신청하세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니셜' 통해 모바일 전자증명…고객센터 업무 확 줄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방문 없이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변경 신청을 하려는 고객A는 고객센터(114)를 통해 안내 받은 필수서류인 신분증, 주민등록표등본 사본을 팩스로 보냈다. 그리고 얼마 후 고객센터로부터 “팩스로 보내 주신 신분증이 흐릿하게 수신되어 생년월일 식별이 어려우니 신분증 사본을 다시 보내 주세요”라는 연락을 받았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의 상담 업무 편의를 위해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지난 15일부터 시작했다고 17일 발표했다.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는 '이니셜(initial)' 앱과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의 연결을 통해 구비서류를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발급받고 제출 또한 모바일로 이용할 수 있다.

1월 15일부터 정부24 앱과 이니셜 앱을 활용한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서류 발급과 제출을 모바일로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사진=SKT]

'이니셜'은 블록체인과 분산신원확인(DID)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본인의 단말에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 저장, 제출하는 서비스로 위∙변조 및 진위여부 검증에 탁월한 보안성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이다.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 유통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된다. 블록체인의 새로운 보안기술로 전자파일의 위변조 위험성과 진본확인의 어려움을 해결했다.

또한 '이니셜'을 활용하면 기존에 고객센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할 경우, 각종 신청서 및 구비서류가 반드시 필요한 업무는 팩스나 이메일로만 제출이 가능한데, 팩스나 이메일 이용이 불편하거나 불가능한 고객은 직접 지점 또는 대리점을 내방해야 되는 고객 이용 불편이 사라진다.

SK텔레콤에 따르면 현재 팩스나 이메일을 통한 구비서류 접수가 약 일 평균 4천200건 수준으로 '이니셜'을 통한 모바일 전자증명서 도입이 되면 많은 이용자들의 편의 개선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니셜 앱을 통한 구비서류 제출 시 일부에 대한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가 자동 숨김 되도록 구현됐다. 정부24 앱, 행정안전부 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해 전자증명서 7종 발급시에는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 숨김을 선택하고, 이니셜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를 제출하도록 구현했다. DID기반의 전자증명이 아닌 제출 서류도 DID를 활용해 암호화해 고객센터에 전달한다.

이번에 적용된 대상 업무는 본인과 법정대리인이 가장 많이 신청하는 이동통신 서비스 8가지 업무다. 세금계산서 신청(사업자등록), 장기일시 정지 신청, 온가족할인제도 결합 신청,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변경 신청, 전화해지 신청, 일 500건 SMS발송량 제한 해제, 통화내역 열람 신청(이용요금 확인용), 기타 신청 등이다.

이기윤 SK텔레콤 고객가치혁신실장은 "고객센터 구비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 도입을 통해 고객의 이용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 된다"며, "SKT는 앞으로도 고객의 편의 제고와 사회적 비용 감소를 위해 지원 범위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이통서비스, 모바일 전자증명서로 간편 신청하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