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시대 실감콘텐츠 활성화하려면 …"규제부터 풀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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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등급분류 개선·데이터 포털 조성 등 제언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실감콘텐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콘텐츠 등급분류 등 규제를 타파하고 기업의 기술개발을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과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은 6일 오후 실감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는 5세대 통신(5G) 상용화 이후 실감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정부의 지원정책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실질적인 지원방안과 규제개혁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신민수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는 실감콘텐츠 생태계에 균형성장을 촉진하는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실감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주제로 정책간담회가 열렸다.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실감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주제로 정책간담회가 열렸다.

신 교수는 "콘텐츠-디바이스-플랫폼이 어우러지는 생태계 형성이 중요하고 초기시장 선점을 위해 정부가 국내 기업과 소통·협력을 촉진하는 대화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며, "실감콘텐츠로 인한 데이터 이용 급증에 대비해 차세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협력, 특히 주파수 추가할당과 데이터 이용 관리 가이드라인 등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실감콘텐츠와 기기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국내기업들은 기술과 콘텐츠 개발과정에서의 걸림돌을 지적했다.

박선욱 서커스컴퍼니 대표는 "매직립스, 엔리얼 등 혼합현실(MR) 장비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지만 국내에는 (전파인증 등으로 인해) 이 같은 장비를 들여올 수 없다"며, "연구개발을 위한 법제도 완화 또는 정부차원에서의 장비 수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성근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부사장은 "콘텐츠 등급분류 심사와 안정성 검사의 수행하는 원스톱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VR 아케이드 게임의 콘텐츠 연령등급을 전체이용가/18세 이상 이용가 등 2단계보다 세분화해 이용 대상자를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실감콘텐츠의 유통과 확산을 담당하는 이동통신사에서는 정부의 정책지원은 물론 규제개혁도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은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가 실감콘텐츠의 최종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면서도, "영화진흥위원회의 통합전산망처럼 국내 실감콘텐츠에 대한 데이터 포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정호 KT IM사업담당 상무는 "스팀(STEAM)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 콘텐츠 유통플랫폼에 업로드된 콘텐츠는 국내 유통이 목적이 아니기에 등급분류를 받지 않은 사례가 다수인데, 이를 국내 등급분류와 호환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초등학생의 VR 이용에 대한 유의사항이 명확한 근거 없이 확산되고 있어 시장 활성화가 저해될 우려가 있으므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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