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5G 모뎀칩 자체 개발하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비용절감으로 매출성장 촉진…하드웨어기술그룹서 개발추진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칩을 직접 제작해왔던 애플이 이번에 통신 모뎀칩 설계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인포메이션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 등의 모바일 기기용 셀룰러 모뎀 기술을 직접 개발하고 있다.

애플은 그동안 모바일칩과 전력칩, 보안칩, 블루투스 무선칩 등을 직접 설계했으나 모바일칩은 외부 개발사인 퀄컴이나 인텔의 제품을 구매해왔다.

하지만 최근 애플은 하드웨어 기술그룹에서 모뎀칩 엔지니어링 연구를 통해 외부부품 공급사의 비중을 줄이고 이를 직접 공급하는 방안으로 부품 수급정책을 변경하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용 셀룰러 모뎀칩을 자체 생산할 계획이다 [출처=아이픽스잇]

애플이 모뎀칩을 직접 제작할 경우 외부부품 공급사의 기술로드맵의 영향을 받지 않고 회사의 기술요구나 시간에 맞춰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다만 애플이 통신 모뎀칩을 자체 생산하려면 막대한 자금과 시간을 투입해야 퀄컴 등과 동등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칩(AP) 애플칩을 자체 생산해 공급하고 있으며 이 제품의 성능이 경쟁사 제품을 앞서고 있다.

애플의 셀룰러 모뎀칩 자체 개발은 최신 모뎀칩의 수급차질로 5G 모뎀칩 탑재폰의 출시지연 문제를 해소할 수 있고 비싼 라이선스료 지불에 따른 비용 상승을 차단할 수 있다.

아이폰의 제조원가중 셀룰러 모뎀칩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다. 따라서 애플이 이를 자체 생산으로 비용을 낮출 경우 판매가격 인하를 통해 아이폰의 판매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 5G 모뎀칩 자체 개발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