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성지은 기자] 랜섬웨어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극성일 것으로 예상된다.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데이터 복구를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랜섬웨어는 그 종류와 공격 방법이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앞서 지난해 5월 '워너크라이 랜섬웨어'가 전 세계를 강타한 바 있으며, 지난해 시만텍 등 글로벌 기업과 SK인포섹, 안랩 등 국내 보안기업이 올해 랜섬웨어 공격이 진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대규모 공격까지 예상된다는 게 보안업계 전망이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중요 파일을 백업하는 등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지키면 랜섬웨어 감염에 따른 위협을 낮출 수 있다. 또 여러 기업이 보안 솔루션을 무료 제공하며 보안 위협을 줄이고 나섰다.
설 연휴를 맞아 보안 점검을 해보는 건 어떨까. 무료 안티 랜섬웨어 솔루션을 소개한다.
◆아크로니스, '아크로니스 랜섬웨어 프로텍션' 서비스
데이터 백업 전문기업 아크로니스는 최근 무료 랜섬웨어 차단 솔루션 '아크로니스 랜섬웨어 프로텍션'을 출시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해당 솔루션은 실시간으로 시스템을 모니터링해 자동으로 공격을 찾아 중단한다. 랜섬웨어 공격이 시작되면 악성 프로세스를 차단하고 팝업으로 사용자에게 알린다.
아크로니스 랜섬웨어 프로텍션은 기존 설치된 백신(안티 바이러스) 솔루션, 백업 소프트웨어 등 데이터 보호 솔루션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또 클라우드 백업 기능을 서비스하며 계정 설정 시 '아크로니스 클라우드' 용량을 무료로 5기가바이트(GB) 제공한다. 해당 솔루션은 아크로니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체크멀, 랜섬웨어 방어 솔루션 '앱체크' 제공
안티 랜섬웨어 전문기업 체크멀은 랜섬웨어 방어 솔루션 '앱체크'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체크멀에 따르면, 앱체크 무료 버전은 자체 개발한 상황인식 기반 랜섬웨어 행위 탐지기술(CARB) 엔진을 통해 다양한 랜섬웨어 행위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차단한다. 또 랜섬웨어 대피소 기능을 통해 파일이 훼손됐을 시 백업 폴더로 실시간 백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세이퍼존, '세이퍼존 안티-랜섬웨어' 배포
엔드포인트 보안기업 세이퍼존은 실시간으로 랜섬웨어 위협을 차단하는 '세이퍼존 안티-랜섬웨어'를 제공한다. 네이버에 솔루션을 검색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세이퍼존 안티-랜섬웨어는 실시간으로 파일 암호화를 탐지하고 차단한다. 또 허용할 프로그램을 목록화한 뒤 나머지는 모두 막는 '화이트리스트' 기반 매커니즘으로 운영된다.
사용자는 자동백업 기능을 이용해 중요 파일을 실시간으로 자동 백업할 수 있다. 사용 시 백업될 폴더의 위치를 지정하는 등 기본적인 설정이 필요하다.
◆안랩, 데이터 복원 도구 '안랩 데이터 세이프' 지원
보안기업 안랩은 랜섬웨어 감염 시 데이터 복원을 돕는 '안랩 데이터 세이프(베타)'를 서비스한다. 개인은 해당 솔루션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안랩 데이터 세이프는 중요 파일을 PC 내부 특정한 폴더에 백업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전체 백업 ▲실시간 백업 ▲예약 백업 ▲백업 파일 복원 등 다양한 백업 기능을 제공한다. 자체 보호기술을 이용해 백업 데이터 저장 경로를 보호하기 때문에 랜섬웨어에 감염되더라도 중요 파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안랩 측은 "안랩 데이터 세이프는 백업을 통해 중요 파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사전 대응 솔루션이자 랜섬웨어 감염 시 파일 복원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사후 대응 솔루션"이라며 "V3 제품, 안랩 안티 랜섬웨어 툴과 함께 사용하면 랜섬웨어와 악성코드를 강력하게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