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경 야심작 '시코르' 효과에 '샤넬·맥'도 매장 이동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세계 강남점, 시코르 오픈 후 2030 유입 높아져…샤넬, 시코르 벤치마킹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의 야심작인 '시코르' 효과로 신세계 강남점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들이 지하로 하나, 둘 이동하고 있어 주목된다.

22일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4일 맥을 시작으로 다음달 샤넬, 내년 1월 중순엔 아르마니가 지하 1층 파미에스트리트에 새 매장을 연다고 밝혔다. 화장품 럭셔리 브랜드들이 백화점 지하에 매장을 내는 것은 국내 최초다.

백화점의 대표 상품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화장품은 1층에 있는 게 불문율처럼 여겨졌다. 탁 트인 시야와 화려한 조명, 럭셔리 브랜드들이 즐비한 풍경은 백화점의 첫 인상을 결정 짓는다. 그러나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시코르'가 들어선 후 백화점을 떠났던 2030 여성들의 방문이 점차 늘어나자 럭셔리 브랜드들도 젊은층을 공략하기 위해 시코르 인근에 새 둥지를 틀고 있다.

또 시코르 인근에는 젊은 세대를 겨냥한 쇼핑공간인 파미에스트리트와 가족단위 고객을 위한 식음전문관 파미에스테이션까지 갖춰져 유동인구가 센트럴시티 재개장 전에 비해 10~15% 가량 늘어난 상태다.

특히 파미에스트리트는 대형 유통업체 최초로 국내외 스트리트 브랜드를 한 자리에 모아 영 고객들의 쇼핑 메카로 자리잡았다. 패션부터 시계, 향수, 캐릭터샵, 카페까지 다양한 장르를 한곳에 배치해 파격적이라는 평가도 있었다.

게다가 올해 시코르 매장이 생기면서 파미에스트리트의 2030 고객 수는 큰 폭으로 뛰었다. '코덕(코스메틱 덕후, 화장품을 좋아하는 사람을 뜻하는 인터넷 신조어)들의 놀이터'란 별명이 있을 정도로 오픈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던 시코르는 국내에선 볼 수 없는 다양한 브랜드와 체험형 이벤트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시코르 강남점이 첫 선을 보인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파미에스트리트 구매 고객 수를 분석해보니 20대는 전년 대비 2.5% 늘었고 30대는 6.9% 올랐다.

특히 화장품 장르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강남점의 경우 2016년까지 화장품 장르의 20대 매출 비중이 7.1%에 머물렀지만, 올해 5월 시코르 오픈 이후 11.8%까지 올랐다. 30대 비중도 26.9%에서 31.4%로 5% 포인트 뛰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이처럼 시코르 주변에 2030 젊은 고객의 유입이 크다 보니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의 관심도 증가했다"며 "샤넬, 맥 등 럭셔리 브랜드들도 시코르를 벤치마킹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특히 샤넬과 맥은 백화점 1층에 본 매장을 운영하면서 지하 1층에 시코르처럼 젊은 층에 맞는 새로운 콘셉트와 포맷의 매장을 따로 선보인다는 계획을 내놨다. 또 이들은 파미에스트리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판 제품들도 선보인다.

샤넬은 시코르의 가장 큰 특징인 '메이크업 셀프바'를 도입하기로 했다. 기존 매장처럼 직원이 계속 추천해주는 대신, 고객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제품을 발라보고 테스트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맥은 시코르의 '코덕 마케팅'을 도입해 오는 23일부터 프리 오픈 이벤트를 열어 SNS, 유튜브 등에서 인기가 많은 셀럽들을 초청하기로 했다. 또 시코르처럼 '셀피존'도 만들어 고객들이 직접 다양한 맥 아이코닉 제품들을 테스트해보고 프레임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했다.

신세계백화점 해외잡화담당 김영섭 상무는 "'시코르 효과'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그간 온라인과 로드샵에 밀렸던 백화점 화장품 장르가 시코르를 통해 매출이 늘었다"며 "지하 파미에스트리트에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까지 배치하면서 젊은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을 수 있는 새로운 코스메틱존 생성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유경 야심작 '시코르' 효과에 '샤넬·맥'도 매장 이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