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어때, 숙소 후기 AI 분석 시스템 적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개선 요구 감지되면 해당 숙박업주에게 전달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위드이노베이션은 숙박O2O 서비스 여기어때가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숙박 이용후기 분석 시스템 '스마트 리뷰 알림'을 개발, 적용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번에 도입된 '스마트 리뷰 알림'은 정보성 숙소 리뷰는 물론, 불만족리뷰와 개선사항을 분석, 분류하는 기능을 갖췄다. 사용자가 작성한 이용후기를 긍정, 부정, 정보성 단어나 문맥으로 분석해 사용자 감정을 감지한다.

여기 어때 관계자는"숙소 후기를 통해 사용자 감정을 유추하고, 업주는 여기에 반영된 고객 요구를 서비스 개선에 반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리뷰 알림'은 자연어를 학습하고, 이해하는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이 적용됐다. '분류를 통한 예측'을 속성으로 한 '딥 러닝'은 인공신경망 기술을 활용해 리뷰를 자동 분류하고, 분석한다. 불만족리뷰, 지적사항을 담은 리뷰를 분류하는 알고리즘이 리뷰 상태(긍정 및 부정)를 판단한다. 이를 통해 숙박업주들은 고객응대 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윤진석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과거에 사용자가 평점(별)은 5개를 부여했지만, 실제 내용은 부정적인 내용이 있을 때 가려내지 못했지만, 새로운 기술은 문맥을 분석해 실제 사용자의 평가를 AI가 사람처럼 가려낸다"면서 "결국 이전에 사람이 직접 눈으로 읽고 판단했던 일을 이제 AI가 대신 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기어때, 숙소 후기 AI 분석 시스템 적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