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oT로 아파트 공기질 한 눈에 확인하세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우건설과 협업, 옥정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에 솔루션 적용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KT는 대우건설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아파트 실내외 공기 환경을 측정 및 분석 진단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옥정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에 처음으로 적용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은 아파트 단지 내외부 곳곳에 IoT 단말에서 24시간 365일 수집한 내가 사는 아파트의 공기질 정보를 스마트폰 앱과 웹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기질 측정 솔루션이다.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은 입주민들에게 단지 내 설치된 공기측정 센서의 측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하고, 본인이 사는 아파트 단지 내 창문을 열 경우 어느 정도 수준의 외부 공기질 상태인지를 신속히 알 수 있게 한 점이 차별점이다.

또한 실내외 환경이 적정 상태 보다 나빠지거나 사용자가 설정한 기준에서 벗어나면 휴대폰 푸시 알림을 보내는 기능 외에도 야외 활동, 환기가능 여부, 빨래 실내 건조 등 사용자 위치를 기준으로 초미세먼지(PM2.5), 미세먼지(PM10),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온도, 습도, 소음, 날씨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현재 옥정 센트럴파크 푸르지오에서 제공되는 '스마트 공기질 관리 솔루션'은 놀이터, 어린이집, 커뮤니티센터 등 실제 생활 공간의 실시간 공기 모니터링 수준이다.

향후, KT는 입주민들의 건강과 주거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측정 정보의 지속적인 관리와 더불어 집밖의 공기질이 좋으면 환기, 집안의 공기질이 나쁘면 자동으로 댁내에 설치된 에어컨이나 공기 청정기 등을 작동시켜 공기 개선을 하는 IoT 통합제어기능을 제공 할 예정이다.

김준근 KT GiGA IoT 사업단장은 "IoT를 이용해 고객의 건강을 지키고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IoT로 아파트 공기질 한 눈에 확인하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